11


선본사는 팔공산 동쪽의 대구광역시와 경산군의경계에 해당하는 관봉(冠峰) 아래에 자리하고 있다. 기차나 고속버스를 이용하여 동대구에 도착하게 되면 이 곳에서 동화사와 갓바위를 가는 시내버스를 이용하여 관봉 서남쪽 <갓바위 시설지구>에서 관봉을 타고 올라 갓바위 약사여래부처님을 뵙고 선본사로 내려가는 방법이 있고, 경산군 하양읍에서 버스를 이용하여 관봉 독쪽의 주차장에 닿아 바로 선본사를 찾을 수도 있다. 다시 여기서 갓바위를 찾는 길은 관봉 반대편의 <갓바위 시설지구>에서 올라가는 것보다는 좀더 쉽게 오를 수 있다.

승용차를 이용하게 되면 동대구 인터체인지를 벗어나와 대구 공항 입구를 지나갓바위로 가는 오른쪽 길을 이용하거나, 칠곡쪽에서 오는 경우 대구-안동간 5번 국도의 대구팔달교 기점 10km 지점인 칠곡군 동명에서 오른쪽으로 이어지는 908번 지방도로를 이용하여 팔공산 순환도로로 들어서야 한다. 그래서 동화사 입구 삼거리를 거쳐 관봉 서남쪽 <갓바위 시설지구>로 향하는 길을 가다보면 오른쪽으로 능성동을 거쳐 은해사로 가는 길이 있다. 이 길을 8km쯤 가면 선본사 갓바위로 가는 표지판이 보인다. 여기서 왼쪽길로 6km쯤 가면 주차장이 보이는데 이 주차장 오른편에 선본사가 있고 왼쪽으로 갓바위로 오르는 길이 있다.

한편 부산 등지에서 오는 경우는 경산 인터체인지를 나와 하양읍에서 985번 지방도로를 타고 북쪽으로 오다가 와촌초등학교를 1km쯤 지나 대구로 들어오는 왼쪽길로 10km쯤 들어오면 역시 선본사로 들어와서 갓바위를 찾을 수 있다.

위에서 설명한 선본사를 찾는 길을 보면 갓바위 부처님을 찾는 길도 크게 둘로 갈라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첫번째는 동화사를 지나 대구 시내버스가 들어오는 <갓바위시설지구>에서 올라오는 방법인데 도보로 약 50분 정도가 걸린다. 두 번째는 관봉 동쪽의 선본사에서 올라오는 방법으로 승용차를 이용하는 경우나 하양에서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경우 주차장에서 도보로 약 30분 정도로, 첫번째 방법보다 좀 더 짧은 도보 시간으로 갓바위를 오를 수 있다.